[Android] 인플레이션

Posted on Updated on

안드로이드를 비롯한 프로그램은 로직을 구현하고 그 것을 보여주기 위한 화면으로 구성된다.

why? 분리했을까?

소스에서 화면을 직접 그릴 수도 있지만 직관적으로 보이지 않고, 그 성격도 다른 작업이기 때문에  화면구성을 담당하는 역할을 따로 분리했다. 그 것이 바로 XML이다. 다시 말해 XML 파일은, 화면 구성을 위한 부분을 분리한 파일이다.

why? 인플레이션이란 것을 할까??

이렇게 분리를 했긴 했지만 결국, 로직을 담당하는 java 소스 쪽에서 읽어 오기 위해서는 어떠한 일을 해야 한다. 그도 그럴 것이 이해가 간다. 예를 들어 누군가는 버튼을 만들고 누군가는 로직을 만든다. 버튼이 어디에 있는지 정도는 알려 줘야 로직을 만든 사람이 그 버튼을 누르면,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수행하도록 할 터

바로 그것이 ‘인플레이션’ 이다.

‘인플레이션’ 한다는 것은 XML에 등록한 버튼이나 뭐 그런 것들을 자바 소스에서 찾는다는 것이다.

how? 인플레이션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Button button = (Button) findViewById(R.id.button);

R.id.button 이라는 것을 찾아고, Button 객체로 casting 해서 button 이라는 변수에 넣어준다.

p.s.

생활코딩에서 가르치는 스타일이 좋았음을 깨닫는다. 다른 사이트와 동영상 강의에서는 대개 ‘무엇’을 가르칠 지 먼저 던지고 중간중간에 why를 던진다. 하지만 생코에서는 why를 던진 후 how 와 what을 던진다. 위의 인플레이션도 마찬가지다. 일단 다짜고짜 인플에이션을 해야 한다고 하고 그 이유를 뒤에 알려준다.


Day07-02에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강의를 좀더 한다.
Xml 파일에 있는 버튼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메모리에 올린다.메모리에 올린 것을 가지고 기능을. ….
설명을 들으면 들을 수록 이상하다. 모르는 것에 대한 인내를 갖게 만드는 대목이야. ‘모인’ 이라고 줄여말해야지. 랄랄라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