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배우기] 6. 사용자가 직접 정의하는 데이터 객체 (딕셔너리, 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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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트만으로는 좀 부족하다. 번거롭기도 하다. 데이터를 구조적으로 보관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들이 있다.
책에서는 딕셔너리가 일종의 ‘매핑’,’ 해시’, ‘연관 배열’ 이라 한다.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자.

uartis_dic = {} # 선언
uartis_dic['name'] = 'UARTIS'
uartis_dic['url'] = 'https://uartis.wordpress.com/'
uartis_dic['data'] = [1,2,3,4,5,'545asdf']

데이터를 구조화 시키기에는 이게 참 좋다

클래스


중요한 단어들

__init__()
self

클래스 정의 및 내부 메서드 정의 방식 설명


# 클래스의 선언
class ExampleClass:
    def __init__(self, example_name): #모든 메서드의 첫 인자는 반드시 self 를 사용한다
        self.name = example_name
    def print_my_name(self): #인자 없이 호출하는 메서드도, 선언할 때는  self 를 인자에 넣어 줘야 한다
        print(self.name)

# 실제 사용 예
uartis = ExampleClass('park')
uartis.print_my_name()
# 결과 :  park이 출력된다

원래의 파이썬 내부 기능에, 사용자 정의 기능을 추가할 수도 있다


파이썬 내장 클래스에서 상속을 받을 수 있다.

이번에 처음 나온 것들


클래스를 상속받고 싶다면

class 자식클래스(부모클래스):
    def __init__(self, input_name):
        부모클래스.__init__([])
        self.name = input_name

이런 식으로 해야 한다.

dir(클래스인스턴스나 클래스명)
이라는 명령을 내리면, 그 클래스가 갖고 있는 메서드들을 볼 수 있다.

딕셔너리 객체는 dict() 팩토리 함수나 {} 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다.
person 딕셔너리에서name 키에 해당하는 값에 접근하려면 person[‘name’]으로 접근 가능하다
딕셔너리에 값을 채우기 위해서 uartis = {} 로 딕셔너리 만들고 uartis[‘chans’] = ‘hello’ 이렇게 만들거나 애초에 처음부터 uartis = {‘chans’ : ‘hello’} 로 만들 수 있다.
class 키워드로 클래스를 만들 수 있다.
__init__() 메서드는 초기화 메서드고, 클래스 안에서 정의된다.
클래스에 정의된 모든 메서드는self 인자를 첫 인자로 받는다.
클래스의 메서드에서 객체의 데이터 참조를 위해서는 self.를 붙여야 한다.
클래스는 새로 만들거나 파이썬 내장 클래스나 사용자 정의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을 수 있다.
PyPI에 업로드 가능하다

헤드퍼스트 파이썬에서 교육 목적으로 내용 인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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