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an2 함수에 대한 기초

Posted on

참조페이지 링크 : http://blog.naver.com/teleioi?Redirect=Log&logNo=30088587729

기본적으로 원점과 나머지 두 점의 좌표을 알고 있다면 그 사잇 각을 구할 수 있다.

이는 고등학교때 배웠던 tangent를 생각해 보자.

삼각함수의 관계식에서 탄젠트를 통하여 “tan(A) = a / b = 높이 / 밑변” 배웠다.

atan 함수는 tan의 역함수(invert)로서 theta A를 구할때 응용할 수 있다.

즉, theta(A) = atan(a/b) = atan(높이/밑변)이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할 경우에는 atan와 atan2 함수를 이용할수 있다.

(C의 경우 <cmath.h>에 선언 되어 있다.)

atan와 atan2의 차이는 시그니쳐상 매개변수 갯수 차이이다.

atan는 (a/b)의 결과를 넣고, atan2는 (a, b)로 매개변수를 넣는다.

atan2를 이용하는 이유는 a, b가 카테시안 좌표계에서 1-4분면이 아닌 다른 면(2-4, 3-4, 4-4 분면 등)에 배치 될경우, 매개변수의 부호가 음수 값이 될수 있다.

그럼으로 정확하게 좌표를 통한 각도를 계산을 유도해야 함으로 atan2를 사용하자.

출처 :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RxpR&articleno=42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