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첫 앱 만들기 [2] 앱 구동시키기

앱 구동시키기

이번 시간에 배울 것

  1. 실제 스마트폰(안드로이드 기기) 에서 구동시키기
  2. 에뮬레이터에서 구동시키기

함께 봐야 하는 것

Using Hardware Devices
Managing AVDs with AVD Manager
Managing Projects


why 앱 구동시키기?

우리가 만든 앱을 돌려 봐야 잘 돌아가는지, 오류가 발생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너무나 당연하지만 반드시 해야 하는 스텝입니다. 이 것을 안하면 눈 감고 그림을 그리는 것과 동일하다고 보면 됩니다.

이전 수업에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잘 생성했다면, 프로젝트에는 헬로우 월드 소스 파일 조합들 (레이아웃, 소스, 메니페스트, 리소스 등등) 을 잘 포함하고 있을겁니다. 이 소스파일은 여러분의 앱에서 바로 실행됩니다.

여러분의 앱을 구동시키는 방법은 2 가지가 있습니다. 진짜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구동시킬 수도 있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상에서 지원하는 에뮬레이터상에서 구동시킬 수 있습니다.
(혹시 에뮬레이터가 무엇인지 모르시겠다면 클릭. 이번 시간에는 어떻게 여러분의 앱을 실제 기기나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 설치하는지 배우게 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할 수도 있고 커맨드라인에서 직접 명령어를 쳐서 구동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커맨드 라인에 대한 해석은 하지 않습니다.

실제 기기에서 구동시키기


안드로이드 앱을 실제 단말기에서 구동시켜 보겠습니다.

기기 설치 (안드로이드 기기 설치)

  1. 안드로이드 기기를 여러분의 컴퓨터에 USB케이블로 연결합니다.윈도우즈에서는 적절한 USB 드라이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OEM USB Drivers 문서를 확인하세요.
  2. USB 디버깅 모드 활성화
    • 안드로이드 3.2버전 이상의 거의 대부분은, 디버깅 모드 활성화를 환경설정 > 어플리케이션 > 개발 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4.0 이상 버전에서는 환경설정 > 개발자 옵션에서 볼 수 있습니다.

      주의: 4.2 버전 이상에서는 개발자환경이 숨겨져 있습니다.
      활성화를 위해 환경설정 > 디바이스 정보 에서 빌드번호를 7번 누릅니다(아무런 반응이 없을 것입니다).
      이전 스크린으로 갔다가 오면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앱 실행하기

  1. 프로젝트 파일을 선택하고 Run 버튼을 클릭합니다
  2. Choose Device 윈도우에서 Choose a running device 를 선택하고, 디바이스를 선택하고 OK를 클릭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여러분의 디바이스에 설치하고 구동합니다.


Run the app from a command line

커맨드 라인 명령어는 현재 단계에서 번역을 생략합니다.

Open a command-line and navigate to the root of your project directory. Use Gradle to build your project in debug mode, invoke the assembleDebug build task using the Gradle wrapper script (gradlew assembleRelease).

This creates your debug .apk file inside the module build/ directory, named MyFirstApp-debug.apk.

On Windows platforms, type this command:

> gradlew.bat assembleDebug

On Mac OS and Linux platforms, type these commands:

$ chmod +x gradlew
$ ./gradlew assembleDebug

After you build the project, the output APK for the app module is located in app/build/outputs/apk/

Note: The first command (chmod) adds the execution permission to the Gradle wrapper script and is only necessary the first time you build this project from the command line.

Make sure the Android SDK platform-tools/ directory is included in your PATH environment variable, then execute:

adb install app/build/outputs/MyFirstApp-debug.apk

On your device, locate MyFirstApp and open it.

That’s how you build and run your Android app on a device! To start developing, continue to the next lesson.

에뮬레이터에서 실행시키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던지 커맨드라인을 사용하던지, 앱을 에뮬레이터에서 구동시키기 위해서는 AVD를 생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Android Virtual Device (AVD). AVD는 안드로이드를 가상으로 구동하는 일종의 가상의 장비입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가상의 안드로이드 기기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좀 느리지만요)

AVD 생성하기

  1. AVD 매니저를 실행합니다.:
    • 안드로이드 스튜이도에서, Tools > Android > AVD Manager 를 선택합니다.
      또는 AVD Manager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또는, 커맨드 라인에서 sdk/ 의 경로에서 다음과 같이 실행합니다.
    • tools/android avd

      주의 : AVD Manager 가 커맨드라인으로부터 불릴 때,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사진 1. AVD Manager 메인 화면은 여러분의 현재 가상 기기들을 보여줍니다

  2. 위 AVD Manager main screen (사진 1), Create Virtual Device 을 클릭하세요.
  3. Select Hardware window에서 Nexus 6 같은 기기들을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하세요.
  4. 원하는 시스템 버전을 선택하세요, 그리고 Next 버튼을 누르세요.
  5. 셋팅된 값을 확인하고,Finish 버튼을 클릭하세요.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위해서 Managing AVDs with AVD Manager.를 참고하세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부터 앱 실행하기

  1. Android Studio에서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Run  버튼을 누릅니다 (툴바에 있습니다.)
  2. Choose Device 윈도우가 나오면 Launch emulator 버튼을 누릅니다.
  3. Android virtual device 풀다운 메뉴에서 여러분이 만들어 놓은 에뮬레이터를 선택하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에뮬레이터가 켜지는 데에는 시간이 오래 걸려요!  화면이 뜨면 스크린 언락을 하면, My First App 이 에뮬레이터 화면에 뜨게 됩니다.


Run your app from the command line

*커맨드 라인 명령어는 현재 단계에서 번역을 생략합니다.

  1. Build the project from the command line. The output APK for the app module is located inapp/build/outputs/apk/.
  2. Make sure the Android SDK platform-tools/ directory is included in your PATH environment variable.
  3. Execute this command:
    adb install app/build/outputs/MyFirstApp-debug.apk
  4. On the emulator, locate MyFirstApp and open it.

That’s how you build and run your Android app on the emulator! To start developing, continue to the next les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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